국민은행, 모바일 외환거래 서비스 KB환율픽 개편

KB국민은행은 외환거래 서비스 ‘KB환율픽’의 거래 체결 시간을 확대하고 모바일 채널을 개편했다고 1일 밝혔다. 외국환거래규정은 단순히 행정부의 내부 지침이 아니라 위임입법을 통해 법적효력을 갖게 돼 결국 국민들은 이 규정에 구속되어야 한다. 그 간 외국환거래 관리 정책과 흐름은 빠르게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20년째 기존 틀을 유지하다보니 현재의 외국환거래규정은 우리나라 외환정책이 나아가고자 하는 “선진화”와 동떨어진 모습을 하고있다. 또한 하나의 외국환거래 행위에 대해 외국환업무 취급기관의 의무와 거래자의 의무를 각각 다른 조항에 기재해 두고 있는 등 이 규정을 조화롭게 해석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구조로 되어있다. 외국환거래법이 포괄적으로 담고 있는 모든 사항을 하나의 고시로 모두 수용하다보니 단일 고시중 사실 상 가장많은 분량으로 구성되어있다. ⑤ 제2항 또는 제3항에 따른 신고를 받은 외국환은행의 장 또는 한국은행총재는 매월별로 익월 10일 이내에 동 신고사실을 국세청장 및 관세청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외환 중개업자가 사기군이면, 여러분은 돈을 잃게 되고 결국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각한 결과를 방지하려면 브로커가 규제를 받는 경우와 같이 외환 브로커에서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일반브로커는 국내 증시에 투자하고 거래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금전적으로 동일한 증개업체의 돈과 플랫폼을 갖는 것이 훨씬 편리할 때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선물환 및 외환스왑 시장에서의 전자거래 비중 또한 대고객 부문의 거래를 중심으로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투자목적의 해외부동산 취득에 대해서도 상반기 중으로 ‘외환자유화 조기 시행방안’을 반영, 내년 이후 단계적으로 허용해 나간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이를 반증하듯, 얼마전 IMF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4.8%로 상향 조정했다. 최근에 일본경제는 경기 회복의 신호탄인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졌고 고려인들이 몰려 있는 러시아 경제도 막대한 오일 달러를 바탕으로 경제 호황을 누리고 있다. 기존 법이 사전신고를 원칙으로 하고 예외사항을 열거했다면, 새로운 외환법은 미신고를 원칙으로 하고 신고대상을 열거하는 식으로 바뀌는 셈이다. 아시아경제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대고객 부문 외환스왑 및 선물환 상품의 전자거래 비중은 2019년 기준 각각 57% 및 67% 수준으로, 이전 조사 시점 대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대고객 외환시장의 선물환 거래의 경우 최근 NDF 시장의 대고객 전자거래 확대가 해당 부문 전자거래 비중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미화 5천달러 상당액을 초과하는 지급증빙서류 미제출 송금, 해외체재자 송금, 해외이주비 송금 등은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미화5천달러 상당액 이하의 해외송금은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을 하지 않아도 송금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의 경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리더십, 갈등, 자원 및 소비자 신뢰의 변화와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HANA 1Q FX를 통해 기업고객들은 플랫폼 상에서 언제 어디서든 환율 조회가 가능하다. 정부는 자본시장법 등에 규정된 금융기관들의 외국환업무는 허용하면서 필요한 규율 등을 부과하는 식으로 업무 범위를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를 놓고 금융당국은 은행이 단순한 서류 대조를 넘어 외화 송금 목적을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는 시각인 반면 은행들은 해외송금 고객에 대한 조사 권한이 없는 상태에서는 단순한 서류 이상유무만 점검할 수 밖에 없는 것 아니냐는 입장이다. 금감원은 외국환업무 취급 등 관련 준수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은행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할 계획이다. 예컨대 증빙서류 확인 없이 송금을 취급했다거나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상 고객확인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등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이 최대 7조 원에 육박하는 은행권의 수상한 외환 거래와 관련해 불법성이 명확하다며 검사를 은행권 전반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KB환율픽은 실시간 외환거래뿐만 아니라 원하는 환율로 예약 주문도 할 수 있는 외환매매 시스템이다. PC를 통한 인터넷뱅킹 및 온라인 트레이딩 프로그램 외에도 KB스타뱅킹을 통해 외환거래를 제공하고 있어 영업점 방문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간편하게 외환거래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검찰은 B씨 등이 벌인 미신고 외환 자본거래가 총 1484억여원에 달하며 이는 포괄일죄에 해당한다면서 B씨 등을 기소했다. fx마진거래사이트 실시간 외환거래뿐만 아니라 원하는 환율로 예약 주문도 할 수 있는 외환매매 시스템이다. PC를 통한 인터넷뱅킹 및 온라인 트레이딩 프로그램 외에도 KB스타뱅킹을 통해 외환거래를 제공하고 있어 영업점 방문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간편하게 외환거래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26) Reuters사의 Matching(1992년 출시) 및 글로벌 은행 연합의 EBS(1993년 출시) 등 초기 전자중개시스템은 GUI 방식을 통해 은행간 시장 전자거래 체결만을 지원하였다. 25) 국내 외환중개사의 전자중개시스템은 2002년 서울외국환중개(주)가 최초로 도입하였다. 22) 키코 계약은 환율변동성이 안정적일 경우 환손실 위험 헤지 및 환차익 실현이 가능하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대규모 손실 발생이 가능한 구조로, 2008년 중 키코 거래에 따른 기업 부문의 총손실 규모는 3조원을 상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은 주택 구입을 위해 총 금액의 일정 비율을 적어야 할 수도 있는 주택 구입과 유사합니다. 또한 각각 10,000, 1,000 및 100 단위인 미니, 마이크로 및 나노 로트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주 달러의 표준 로트로 거래하면 $100,000AUD를 약정하게 됩니다.